IT Cat / 키보드 위 고양이

고양이 기를 때 필수 용품 정리

요즘에 고양이를 많이 키우시고 또 키우시려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같은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으로서 정말 반갑죠! 하지만 생명을 키운다는 것이 결코 쉬운 것은 아닙니다. 조금 현실적으로 말하자면 시간과 비용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키우기 전에 적어도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최소한의 용품이 어느정도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지속적인 비용이 드는 용품으로는 사료와 화장실 모래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두 가지입니다. 한 마리 키우신다면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새로 구입을 하셔야 할 용품입니다. 필수 용품이죠.

 

사료값 + 화장실 모래 = 적어도 5~8만원정도 잡으셔야 할 것 입니다. 좋은 사료와 좋은 모래를 사용하시려면 10만원까지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사료는 사료마다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알맞게 구입하셔서 급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그래도 중급 사료는 먹이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저렴한 것은 저렴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화장실 모래는 종류가 많아지는 데, 가장 처음에는 벤토나이트를 많이 사용하십니다. 입자도 부드럽고, 고양이들이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래라고 생각합니다. 벤토나이트, 두부, 크리스탈 등 모래 종류가 많으니, 잘 알아보시고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종류라도 질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더욱 많이 알아보시고 구입하시길 추천합니다.

 

화장실 같은 경우에는 매일 용변을 치워주고, 적어도 2주에 한 번은 모래 전체를 갈아주시면서 청소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모래를 깨끗하게 사용한다고 해도, 점점 탈취력도 줄어들고, 먼지도 많이 나기 때문입니다. 냄새나고 더러운 화장실에서 볼 일을 보는 것은 우리도, 고양이도 좋아하지 않겠죠?

다음으로는 '스크래쳐' 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정말 중요한 용품이라 생각합니다. 스크래쳐도 수평 스크래쳐, 수직 스크래쳐가 있는 데, 둘 다 있으면 좋습니다. 고양이들은 '스크래치'라고 하는 긁는 습관이 있습니다. 발톱을 갈거나, 스트레스를 풀거나, 기분이 좋거나, 또는 주인이 돌아와 기쁘거나 할 때 스크래치 행동을 합니다. 정말 귀엽네요! 그래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스크래쳐입니다. 스크래쳐 같은 경우 견고한 스크래쳐를 찾아 구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온 힘을 다해 발톱을 긁는 데, 불안하게 흔들리거나 하게 되면, 고양이들이 스크래치 행동을 못하게 됩니다. 그러니 잘 고정되거나 견고한 스크래쳐를 구입해 설치해 줍시다!

캣타워도 필요합니다. 고양이들은 높은 공간을 좋아하기 때문에, 캣타워 같은 휴식 공간도 필요하겠습니다. 요즘에는 기둥형 캣타워도 나오고, 공간을 그리 많이 차지 하지 않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공간으로 갈 수 있는 캣타워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놀이를 해 줄 장난감도 필요합니다. 혼자서 잘 노는 고양이라고 해도 장남감을 스스로 가지고 놀 순 없습니다. 주인이 자주 놀아줘야 하고, 특히 잡기 놀이 같은 경우는 정말 좋아한다고 합니다. 레이져 장난감보다는 실제로 잡을 수 있는 장난감이 좋다고 합니다. 레이져 장난감의 경우 실제로 잡히는 것이 없기 때문에 고양이들이 허무한 감정을 느낀다고 합니다.

 

이 정도 용품만 구비하시면 키우실 때, 부족하신 점은 없으실 것 입니다. 하지만 제가 작성한 글은 최소 용품이라 생각하고, 더 필요한 물품을 구매하셔서 행복한 고양이가 될 수 있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적어도 키우기로 마음 먹었다면, 고양이를 최대한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게 해줘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용품보다 가장 중요한 책임감입니다. 제일 처음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아무래도 생명을 키운다는 것은 결코 쉬운 것이 아닙니다. 키우시기 전에 꼭!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그것을 감당할 수 있는 가정하에 키우시기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