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Cat / 키보드 위 고양이

데스크탑의 성능이 좋아지는만큼 노트북의 성능도 점점 좋아집니다. 고사양의 게임도 노트북으로 가능하다보니, 휴대성과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노트북을 구매하시는 분들도 늘고 계십니다.

 

AMD CPU 성능이 확실히 향상되면서 르누아르를 탑재한 노트북을 많이 추천합니다. 기대하셨던 분들께서도 만족할만한 성능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이미지 출처 : Wccftech)

르누아르의 전 세대 라인업인 피카소를 탑재한 제품들은 좋은 내장 그래픽의 성능을 가졌기 때문에 저가형에서 인기가 많았지만, 애초에 라이젠 2세대 공정이었기 때문에 고성능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피카소는 전력 소모면에서 인텔에 비해 좋지 못하다라는 평이 많았습니다. 그래서인지 고성능으로 갈수록 인텔 CPU가 탑재된 노트북들이 많았고, RTX 20 시리즈가 탑재된 제품은 피카소는 아예 출시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래서 라이젠 3세대 공정으로 제작되는 르누아르를 많은 분들께서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2세대에서 3세대의 성능 향상의 폭이 굉장히 컸기 때문입니다.

 

특히 단일 코어의 성능 향상이 매우 큰 부분으로 작용하였습니다. 게다가 내장 그래픽의 성능 향상까지 더해졌다고 언급했기 때문에 이미 내장 그래픽 성능에 만족한 분들을 더 기대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르누아르 고성능 H 시리즈를 탑재한 노트북이 처음 출시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ASUS에서 독점으로 르누아르 HS 시리즈를 탑재해 출시했었습니다. 성능면에서는 데스크탑 CPU와 비교가 가능할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며, 매우 이슈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단점도 존재했는데, 르누아르 노트북의 발열에 대해서 이슈가 많습니다, 실제로도 르누아르를 탑재한 게이밍 노트북의 경우 온도가 매우 높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에서 3D MARK 테스트를 했을 때, 96도 이상의 온도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온도가 높기 때문에 온도를 낮추기 위한 동작을 멈추는 CPU 쓰로틀링까지 걸립니다.

 

그런데 쓰로틀링을 거는데도 불구하고, 데스크탑 CPU와 비교가 가능할 정도의 점수가 나온다는 것을 뜻합니다. 성능 자체는 피카소에 비해 향상 폭이 굉장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게이밍 노트북이기 때문에 발열이 매우 높았던 것이고, 저전력인 U 시리즈에는 높은 발열은 없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외장 그래픽의 발열까지 동반되는 게이밍 노트북의 경우 구조상 높을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내장 그래픽 성능도 좋은 편입니다. 피카소와 같은 VEGA 그래픽을 사용하지만, 약간 다른 구성을 갖고 있습니다. 분명히 피카소보다 성능 향상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했는데, 그래픽 코어 수가 오히려 더 적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도 성능 향상이 된다고 하는 이유는 메모리 클럭이 올라갔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 게임 프레임 차이도 르누아르가 대체적으로 높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격면에서도 저렴한 편입니다. 르누아르의 장점을 제대로 보시려면 헥사 코어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쿼드 코어 제품만 봐도 40만원대에 CPU와 내장 그래픽의 성능이 좋은 편의 노트북을 구매하실 수 있고, 50~70만원대면 경량형 노트북을 헥사코어와 옥타코어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저전력 U 시리즈가 앞으로 더 인기가 많아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사실 고성능 H 시리즈도 성능이 매우 좋다고 생각되지만, 아무래도 온도가 높다보니, 많은 분들께서 고민하실 수 있을 부분인 것 같습니다.

 

현재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르누아르 노트북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르누아르 CPU는 굉장히 좋은 성능으로 출시되었기 때문에 이번에 노트북을 구매하신다면, 확실히 추천할만한 프로세서라고 생각이 됩니다.

 

AMD에서 좋은 프로세서를 선보이는만큼 경쟁사 인텔에서도 더욱 좋은 프로세서를 출시했으면 좋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어가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