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Cat / 키보드 위 고양이

PS5의 출시일이 2020년 연말 출시가 확정되었습니다. 이 전 시리즈의 출시일로 보아 11월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격은 399 ~ 499달러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조금 더 지나야 확실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까지 정확한 소식은 아니지만, PS5 출시일은 11월 20일이며, 스탠다드 에디션은 한화 약 69만원, 디지털 에디션은 한화 약 55만원에 판매가 될 예정이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스탠다드 에디션은 울트라 HD 블루레이 디스크 드라이브가 포함된 모델이고, 디지털 에디션은 디스크 드라이브를 뺀 모델이라고 합니다. 디스크 드라이브를 뺀만큼 가격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제품은 프로세서와 GPU의 성능 향상과 초고속 SSD의 장착으로 빠른 로딩 속도, 그래픽 지원 기술인 레이 트레이싱과 8K 고해상도 지원 등 많은 게이머들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PS5 스펙 살펴보기

PS4 / PS4 Pro와 차이점 중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프로세서와 GPU의 변경입니다. 프로세서의 경우 데스크탑에서도 너무나 많이 알려진 라이젠 3세대, 즉, Zen 2 기반의 아키텍쳐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전의 Zen 1 아키텍쳐와는 확연한 성능 차이를 내고 있기 때문에 이번 프로세서의 성능 향상은 크게 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GPU는 AMD의 RDNA 2 기반의 아키텍쳐로 데스크탑 그래픽카드로 보자면, RX5000 시리즈 정도 될 것 같습니다. 게이밍 성능의 경우 RX5000 시리즈도 좋은 성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확실히 프로세서와 GPU의 성능은 2배 이상의 향상이 이루어 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픽 관련 추가 기능으로는 레이 트레이싱과 8K 고해상도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약간 불안한 부분은 이번 콘솔에는 레이트레이싱 기능과 8K 고해상도를 지원하는데, 과연 게임을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이 나올지는 의문이 듭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나와야 알 것 같습니다.

 

새로운 프로세서와 GPU를 도입하고, 이에 대한 새로운 전력 관리 기술인 AMD SmartShift를 적용시켰다고 합니다. CPU와 GPU의 전력 조절 기능으로 한쪽에서 부하가 걸릴 경우 다른 쪽에서 사용하지 않는 전력을 제한시켜 부하가 걸리지 않게끔 도와주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PS4 / PS4 Pro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SSD의 속도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PS4 / PS4 Pro에서도 SSD를 따로 장착할 수 있었지만, PS5에서는 기본적으로 825GB의 SSD를 갖고 있고, 이 SSD의 속도는 무려 5.5GB/s라고 합니다. 그리고 내부 시스템을 통해 병목 현상이 일어나지 않아 게임의 빠른 시작 및 로딩 시간이 단축되고, 패치의 속도가 체감이 가능할 정도로 월등히 빨라졌다고 합니다.

 

또한 오디오 부분에서도 상당히 신경을 썼는데, 템페스트 3D 오디오 기술이 탑재되었다고 합니다. 3D 오디오를 통해 공감각적인 오디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PS4 / PS4 Pro 각각의 레거시 모드를 지원해 PS5에서도 이전 기기의 게임들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PS2 / PS3 게임은 지원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PS5의 게임패드는 듀얼 센스라고 합니다. 듀얼 센스는 엑스박스의 패드와 흡사한 디자인을 갖고 있어서 그립감이 기존의 듀얼 쇼크 4보다 좋을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중앙의 터치 패드 부분은 여전히 존재하는데, 이는 PS4 / PS4 Pro의 레거시 모드를 통해 이전 기기의 게임을 즐기려면, 포함해야 했던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PS5의 압도적인 SSD의 성능은 굉장히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올해의 출시되는 콘솔들은 게이밍 PC와 비슷한 수준의 콘솔이라고 생각하고, 가격도 게이밍 PC를 구성하는 것보다 저렴할 예정이므로 저처럼 PC로 게임하고 콘솔에 관심이 없던 분들께서도 이번에는 굉장히 설레는 성능입니다.

PS5 출시일 외 다른 정보들을 얻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