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Cat / 키보드 위 고양이

안녕하세요 눌솔입니다.

 

노트북은 성능뿐만 아니라, 무게나 크기도 중요하기 때문에 LG의 그램은 성능에 비해 가격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인기가 많습니다. 게다가 이번 LG의 2020 그램 17은 17인치에 고해상도까지 지원하고 있다고 해서 구매가치가 높아진 경량형 노트북입니다.

사실 LG 그램이라는 제품이 가성비가 아주 뛰어난 제품은 아니지만, 대기업만의 A/S와 기본적인 성능은 갖추고 있고, 또한 그램만의 경량형 노트북이라는 점과 깔끔한 외관 디자인은 구매 가치를 높여줍니다.

삼성과 LG의 A/S는 유명하기 때문에 전자 제품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믿고 구매해도 무방할 정도로 좋다고 합니다. 이래서 대기업 제품이 가성비는 좋지 못한 제품이 많지만 계속 잘 팔리는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LG 그램은 기본적으로 인텔의 10세대 CPU를 탑재하고 출시되었습니다. 특히 아이스 레이크를 탑재한 제품이 인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내장 그래픽의 성능을 대폭 강화해서 출시해 영상 작업이나 가벼운 게이밍은 원활하게 구동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AMD의 내장 그래픽 성능보다는 떨어지지만 그래도 이 전의 인텔 내장 그래픽 성능에 비하면 월등한 발전입니다. 그램에 AMD의 프로세서를 탑재했다면 인기가 조금 더 좋지 않았을까 싶었지만, 발열이나 배터리 문제로 어려웠을 가능성도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인텔 10세대의 CPU 탑재

2019 LG 그램과의 큰 차이점을 보자면, 인텔 10세대의 CPU가 탑재되었다는 것 입니다. 인텔 10세대의 CPU는 두 가지로 나뉘는데, 아이스 레이크코멧 레이크입니다. 아이스 레이크의 경우 10nm 공정을 사용한 CPU로 기본 성능의 향상도 있지만, 가장 큰 장점은 내장 그래픽의 향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멧 레이크의 경우 내장그래픽의 성능 향상은 없지만, 기본적으로 코어와 늘어난 쓰레드가  기존에 사용하던 CPU보다 더 빠르고 좋은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CPU입니다.

 

현재 인텔 10세대를 탑재한 노트북들은 그램을 포함해 두 가지로 나뉘어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CPU의 성능을 중시하신다면, 코멧레이크 제품을 추천드리고, 내장 그래픽의 성능 향상을 원하신다면, 아이스레이크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고해상도의 디스플레이

2020 LG 그램 17을 구매하는 이유는 바로 해상도입니다. 2560x1600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해상도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17인치의 큰 화면을 더욱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터넷 서핑이나 저처럼 글을 작성하거나, 유튜브 및 넷플릭스 등 영상 시청용으로 딱 좋을 것 같습니다. 대신 글레어 패널의 장착으로 빛 반사가 있는 점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이 장점이 가장 크게 끌리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저처럼 글을 작성하시거나, 작업을 할 때 고해상도에서 작업하는 것이 정말 편리합니다.

늘어난 배터리 용량

배터리같은 경우도 휴대성을 강화시키기 위해 80Wh 배터리가 탑재되었습니다. 이 전의 모델들보다 큰 배터리 용량을 탑재했습니다. 전체적인 성능 향상으로 인해 전력소모가 더 되는만큼 더 큰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했기 때문에, 외출 시에도 꽤나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성능에 어느정도 맞춰진 느낌이 납니다.

그램하면, 역시 가벼움

그램하면 역시 가볍다는 장점을 크게 부각시킵니다. 위의 장점들을 포함했음에도 불구하고, 가볍고, 휴대하기 좋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약간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디스플레이의 내구성이 좋지 못하지만, 열고 닫을 때만 주의해서 사용한다면 괜찮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타 RAM이나 SSD의 용량같은 경우 자신에게 맞춰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설명을 따로 생략하겠습니다. 당연히 많으면, 많을수록 좋지만, 그만큼 가격이 비싸지는 것이니 말입니다.

 

가장 큰 장점들만 소개했지만, 4열 숫자키라던지, 사양을 더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인텔 10세대의 탑재와, 17인치 크기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그리고 높은 휴대성이 2020 LG 그램을 제대로 설명해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단점 역시 존재

절대적으로 가성비가 좋은 제품은 아닙니다. 확실히 레노버, ASUS, HP, MSI 등 좋은 제품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LG 그램을 구매하는 이유는 디자인과 무게, 그리고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와 A/S 등이 있지만, 가격이 매우 높아 가성비로는 매우 떨어지는 제품입니다.

 

그리고 그램의 가장 큰 문제점은 발열 해소 능력이 약하다는 점입니다. PC 부품이 발열 해소가 안되면 제 성능을 못내고 수명이 짧아지기 때문에 새로운 프로세서나 부품이 나올때마다 교체할 수 없는 노트북에서는 발열 해소가 그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발열을 견딜 내구성이 좋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LG 그램은 이 점이 매우 아쉬운 점으로 남습니다.

 

LG 2020그램 17은 휴대성이 강조 된 제품이지만, 고해상도의 디스플레이는 정말 추천할만한 강점입니다. 게다가 17인치이지만, 전체적인 크기는 일반적인 17인치보다 작게 출시되어 휴대성에 지장을 주지 않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서 작업이나 간단한 동영상 작업 정도는 가능한 내장 그래픽에 고해상도이니 조금 더 원활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노트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