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Cat / 키보드 위 고양이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미 중국에는 출시했고, 국내에는 미정이었던 라이젠 3500X가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한다고 합니다!! 인텔의 가성비 CPU인 9400f와 9500f를 겨냥한 CPU라고 합니다.

 

현재 3600도 굉장한 성능과 저렴한 가격으로 사람들의 인기를 얻고 있는데, 예전 1500X의 가성비를 따라잡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라이젠 3500X는 6코어 6쓰레드 제품으로 3600보다는 적은 쓰레드 제품이지만 모델명 뒤에 X가 붙음으로써 기본적인 클럭과 수율, 그리고 자동 오버클럭 기능이 붙기 때문에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예전에 1500X 모델이 그랬었습니다. 하지만 1500X는 1세대였고, 3세대인 지금 단일 코어의 성능이 많이 높아져, 게이밍은 그래도 인텔이라는 말을 뒤집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1세대에서는 단일 코어 성능이 인텔의 단일 코어 성능을 따라잡지 못했었는데, 3세대가 나왔을 때, 단일 코어 능력이 많이 따라왔었기 때문입니다.

벌써 떠돌고 있는 중국 벤치자료! 인텔이 파란색 라이젠이 주황색입니다!

중국에서는 출시했기 때문에 벌써부터 같은 급의 CPU와 비교 벤치자료가 돌고 있습니다. 현재 9400f 모델과 엎치락뒤치락하는 벤치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일 코어 성능 비교로만 보자면, 라이젠 3500X가 앞섭니다!

 

이번 3세대가 정말 굉장한 기술로 나온 것 같습니다. 물론 나와서 우리나라에서 실사용 벤치가 나와야 더 정확해지겠지만, 현재 떠도는 자료로선 3500X의 가격이 궁금해집니다.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가격이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서 3500X의 가성비가 판가름 나겠습니다. 성능이야 보시다시피 어느 정도는 보장된 성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일반 제품과 'X'가 붙은 제품의 차이가 궁금하실 수도 있으시겠습니다. 'X'가 붙은 제품은 같은 모델에서 기본클럭이 높고 수율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동 오버클럭 기능이 있어 그에 맞는 메인보드와 온도를 낮출 수 있는 쿨링만 제대로 갖춘다면 그 모델에서 최대 성능을 낼 수 있는 제품입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램 오버클럭입니다. 램 오버클럭은 성능향상의 높은 체감을 보여주는 오버클럭이라 할 수 있는 데, 라이젠 3세대 CPU는 메인보드와 램만 지원한다면 램 오버클럭이 3200까지 지원을 합니다.

 

참고로 하위 메인보드 모델인 A320도 CPU 오버클럭은 지원하지 않지만 램 오버클럭은 지원하기 때문에 기본 클럭이 높은 3500X와 A320의 램 오버클럭이 조합된다면 아주 좋은 성능을 저렴한 가격에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위에 언급했지만 3500X가 우리나라에서 가격이 어떻게 형성되느냐에 따라서 가성비 제품이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지고 있는 사람이 관심을 주면 관심을 줄 수록 성능이 높아지는 것이 라이젠 CPU라고 보고, 알아서 잘하는 것이 인텔 CPU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인텔과 라이젠이 서로 발전하는 모습을 오래 보고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